원장 인사말

INSTITUTE FOR TRAINING KOREAN LANGUAGE INSTRUCTORS

  • 연세대학교 언어연규고육원 원장 유현경 사진
    •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서홍원
  •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교사연수소를 찾아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는 외국인과 해외 동포들에게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육하고 국제적 안목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1994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5,3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 4월부터는 한국어 교사를 희망하는 외국인을 위해 외국인 한국어교사연수소를 운영하여 한국어 교사를 꿈꾸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학당의 축적된 교수법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한국어 교사 양성과 연수의 장을 연세대학교 캠퍼스 내의 강의실에 한하지 않고 전 세계로 넓히고자 온라인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이로써 한국어교원양성과정에 관심은 있었으나, 시・공간적 제약으로 과정에 참여할 수 없었던 많은 국내・외의 미래 한국어 교사들이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한국어교원양성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는 60년 성상을 자랑하는 한국어학당의 축적된 교수법과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한국어학당의 전임교원과 한국어 교육 전문가 및 유관 분야 전문 교수진들이 참여하는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명실상부한 최고의 연수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25년 동안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를 수료하신 많은 동문들은 현재 국내외에서 한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간 한국의 경제 성장에 힘입어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최근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기 때문에 앞으로도 한국어 학습 수요자는 계속 증가할 것이고 이에 따라 한국어 교사에 대한 수요도 많아지리라 전망됩니다. 한국어교사연수소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 증대에 맞추어 교육의 질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선구자로서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는 한국어 교사 양성과 교육의 선도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사명을 다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할 것입니다.

    연세대학교 한국어교사연수소에서 즐겁게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모국어인 한국어를 외국인에게 가르치는 일은 보람되며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며, 외국인이 한국어를 외국인에게 가르치는 일 역시 몹시 흥분되는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교사연수소는 세련되고(fancy), 재미있고(fun), 참신하고(fresh), 빠른(fast) 한국어 교육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길 기원합니다.

  •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원장
  • 서홍원   드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