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양성과정 - 과정안내
INSTITUTE FOR TRAINING KOREAN LANGUAGE INSTRUCTORS
일정내용 | 제 69기(주간) | 제 70기(주간) |
---|---|---|
서류접수 | 4. 22.(월) ~ 5. 31.(금) | 10. 28.(월) ~ 12. 6.(금) |
전형결과발표 | 원서접수 후 근무일 기준 3일 이내 확인(My Page) | 원서접수 후 근무일 기준 3일 이내 확인(My Page) |
등록마감 | 6. 7.(금) | 12. 13.(금) |
연수기간 | 7. 1.(월) ~ 8. 2.(금) | 2025. 1. 6.(수) ~ 2. 12.(수) |
주간현황 | 연 2회(1월, 7월) 5주간, 120시간 |
---|---|
주 5일 수업 (월~금) | |
수업시간(9:00~15:40) |
** 위 모든 서류는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함 **
등록취소는 개강일 전까지만 가능하며, 취소 시 입학금은 반환이 안 되며 수업료만 반환해 드립니다.
개강 후 반환은, 반환 금액이 달라짐을 안내드립니다.
영역 | 과목 | 내용 |
---|---|---|
한국어학 | 한국어학 개론 | 한국어의 언어학적인 특징에 관한 개괄 |
한국어 의미론 | 한국어 어휘, 문장의 의미, 의미 관계, 의미 변화 | |
한국어 문법론 | 한국어의 형태, 통사적 특성과 문법요소의 기능적 특성 | |
한국어 어휘론 | 한국어 어휘의 의미와 용법, 어휘 관계 | |
한국어 화용론 | 한국어 발화 맥락과 언어 사용의 의미와 기능 | |
한국어 어문규범 |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체계, 표준어 규정의 실제,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칙 | |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언어 습득론 | 외국어 혹은 제2언어 습득의 원리와 과정 이해 |
대조언어학 | 한국어와 외국어의 대조 분석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법 모색 | |
사회언어학 | 언어와 사회의 관계 고찰을 통한 실용적 한국어 교육 방법 모색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 한국어교육 과정론 | 학습자 요구 분석 및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언어 교수 이론 | 언어 교육에 관련된 일반 이론 검토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모색 | |
한국어 표현 교육법 (말하기/쓰기) |
말하기와 쓰기의 이론적 기초, 지도법 및 보조 자료 작성과 활용 | |
한국어 이해 교육법 (듣기/읽기) |
듣기와 읽기의 이론적 기초, 지도법 및 보조 자료 작성과 활용 | |
한국어 발음 교육론 | 한국어 발음 규칙의 이해와 효율적인 교수 방법 | |
한국어 문법 교육론 | 한국어 문법의 실제적 교수 방법 | |
한국어교재론 |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교재 개발 방법 | |
한국어평가론 | 한국어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실습 | |
한국 문화 교육론 |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와 문화의 관계 고찰 및 문화 교육 방법 | |
한국 문화 | 한국 문학의 이해 | 한국어의 언어학적인 특징에 관한 개괄 |
현대 한국사회의 이해 | 현대 한국의 사회, 정치, 경제의 주요 쟁점 | |
한국의 전통문화 | 한국의 전통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문화유산의 관리와 보존 | |
한국어 교육실습 | 강의안 작성법 | 실제 한국어 수업을 위한 강의안을 성계하고 작성하는 기본 원리 |
강의참관 |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수업 관찰 비디오로 구성된 초·중·고급의 모범 수업 시청, 토론 | |
모의수업 | 실제 한국어 수업에 대비한 수업 실습 | |
강의실습 |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한국어 수업 진행 |